2009 캡스톤디자인 학생매뉴얼 - 기자부
캡스톤 학생 매뉴얼입니다.
분할압축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apstone Design의 소개
2. Capstone Design 교과목 운영 및 관리
3. Capstone Design 수행과정
4. 학부의 지원
5. 안전
6. 장비 및 기자재
7. 각종 양식과 규정
A. 결과보고서 작성 예
2009년 졸업작품을 수행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배포됩니다.
머 리 말
기계시스템은 창의적 아이디어, 구체화 설계, 실물의 제작, 조립 및 작동, 제어 및 조작, 안정성과 내구성 등을 모두 포함하는 방대한 정신적, 물질적 산물이다. 숙련된 엔지니어는 이 모든 요소를 기술적으로 장악할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결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참여하는 인적 변수를 다룰 수 있어야 하고 정보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또 결과물의 사회적 영향도 복합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경험과 안목을 가져야 한다.
기계엔지니어 교육에 있어 큰 문제점은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필요로 하는 능력과 경험이 이와 같이 종합적인데 반해, 전통적 교육시스템은 어쩔 수 없는 제약으로 이론과 실습을 분할하여 분석적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캡스톤 디자인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캡스톤 디자인은 기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설계하고, 제작하고, 작동시키는 전 과정을 학생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엔지니어로의 예비 경험을 일컫는다. 우리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는 교육 문제점 해소를 위한 내부적 필요성에 의해 오래 전인 1994년부터 시행하여 왔으며 정부에 이를 역설하여 교육모델 구축사업을 조성, 수행하였고 다른 국내 대학들에 그 경험을 전파하였으며 이제는 학교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다하여 왔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히 시행되어 온 졸업작품 제도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설계 교육과 경험 기반 교육, 그리고 창의 공학 교육의 기본 코어이자 모범 사례로 국내외에 인지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학생의 질적 발전과 학교의 발전에 견인차가 되어 오고 있다.
이 매뉴얼은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학생들이 알아야 할 배경, 역사, 학부의 방침, 기타 제반 사항들을 하나로 묶어 제공하고자 작성되었다. 본 책자를 통해 정보부족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줄여 보다 양질의 과제를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해 본다.
2009년 1월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